본문 바로가기
심리학(PSY) 공부

분명 아무 이상 없다 했는데, 이유 없이 치통이 심하다면? 구강작열감증후군

by *쏙잉* 2022. 5.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입 안의 통증이 너무 심해서 치과에 갔는데도 아무 이상 없다면서 정상 판정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구강작열감증후군"이라 합니다. 입안이 따갑거나, 통증이 심하고 감각적으로 이상함이 느껴지나요? 치과에 가서 검사받았으나 별 다른 방법이 없었나요?

 

치통
치통

1. 구강작열증후군이란?

 

반응형

 

 

만병의 원인인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우울증, 불면증, 호르몬 변화가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필자 또한 자주 치아의 통증을 느꼈는데요. 아무 이유 없이 입안 치아에서 통증, 화끈거림, 따끔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너무 아파서 진통제를 먹어도 모든 불편함이 해결되진 않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2. 구강작열증후군의 특징

 

(1) 높은 확률로 예민한 성격을 지닙니다.

(2)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습니다.

(3) 평소 높은 긴장 상태

(4) 사실 치아 통증뿐 아니라 근육통이나 어깨 통증도 같이 나올 수 있습니다.

 

치과에 갔을 때 의사 선생님이 평소 이를 꽉 물지 않냐면서 물어본 적 있습니다. 그 때문에 잇몸이 약해졌다고 하더군요. 스트레스에 받으면 저녁에 이를 갈거나, 평소 이를 꽉 물고 다녔습니다. 평소 편안하게 쉬지 못하고 긴장하면서 살았거든요. 

 

 

3. 해결 방안

긴장 상태를 풀기 위하여 몸의 근육을 이완시켜주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야 합니다. 먼저, 가벼운 걷기 운동이나 반신욕이 좋습니다. 또한 의식적으로 이를 꽉 무는 습관을 고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만약 이 모든 노력을 했는데도 고쳐지지 않는다면 정신건강의학과에 들려 약물치료를 하는 것도 도움됩니다. 자신의 마음부터 돌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