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PSY) 공부

[직업 상담 공부] 윌리암슨, 보딘, 크릿츠의 직업 문제 유형

by *쏙잉* 2022. 1. 4.
반응형

뭘 고르지?
뭘 골라야 하지?

 

 오늘은 윌리암슨, 보딘, 크릿츠의 직업 문제 유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이들은 <직업 상담학> 과목에서 자주 출제되는 인물입니다.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에서 필기, 실기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먼저, 직업 문제 유형이란? 직업을 선택하기에 앞서 생기는 문제의 원인을 말합니다. 

 

 

반응형

 

1. 윌리암슨(Williamson)의 직업 문제 유형

  1.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 말 그대로 내담자가 흥미와 적성이 일치하지 않아 생기는 모순적인 선택.
  2. 어리석은 선택 : 자신의 흥미나 목표에 맞지 않는 수준으로 직업을 선택하는 경우, 낮은 능력과 동기를 가진 자가 높은 능력과 동기가 필요한 직업을 선택하는 경우.
  3. 불확실한 직업선택 : 자신에 대한 믿음과 이해가 부족하여 적성을 불신하는 경우,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가 부족, 크게 실패할 것이란 두려움으로 직업 선택에 확신이 부족한 유형.
  4. 진로 무선택 : 진로를 아예 선택하지 않거나, 원하는 진로가 몇 가지 있으나 무엇을 골라야 할지 모르는 경우.

 

2. 보딘(Bordin)의 직업 문제 유형 (의자 정보는 문제없다 = 이렇게 외우기도 합니다.)

  1. 내적 갈등(자아 갈등) : 개인의 자아 개념과 다른 심리적 갈등,
  2. 정보의 부족 : 직업세계의 진로 정보가 부족하여 직업선택과 진로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다.
  3. 의존성 : 주변이나 타인에 많이 의존하고 직접 선택하지 못하는 경우.
  4. 확신의 결여(문제는 없지만 확신이 부족한 경우) : 생각하고 있는 진로가 있으나 그것에 확신이 부족하여 상담자를 찾는다.
  5. 진로선택의 불안 : 자신이 원하는 일과 중요한 타인(가족, 친구, 연인)이 원하는 진로가 다를 때 불안을 느낀다.

 

3. 크릿츠(Crites)의 직업 문제 유형

1. 적응성 

(1) 적응형 : 흥미와 적성의 일치

(2) 부적응형 :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흥미는 있으나 적성이 없는 경우 / 적성은 있으나 흥미가 없는 경우)

 

2. 결정성

(1) 다재다능형 : 오히려 재능이 많아서 무얼 골라야 할지 모르는 경우 (흥미냐, 적성이냐)

(2) 우유부단형 : 성격적으로 무얼 골라야 할지 결정 못하는 경우

 

3. 현실성

(1) 비현실형 : 흥미는 있지만 적성이 없는 경우

(2) 불축족형 : 흥미는 있지만 자신의 적성보다 더 낮은 걸 요구하는 직업을 선택하는 경우

(3) 강압형 :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했으나 흥미가 없는 경우

반응형

댓글